우리가 어릴 적 꿈꾸던 사회와 현실

12월 30, 2025 By financeley

Society

어릴 적 꿈꾸던 사회는 항상 이상적이었다. 모든 사람이 공평하고 평등하게 살 수 있는 세상, 그리고 정의롭고 자유로운 사회. 하지만 자라면서 현실을 보게 되면, 우리가 그렇게 꿈꾸던 것과는 많이 다른 모습이 보인다. 부자와 가난한 사람 사이의 격차, 정치와 경제력을 가진 소수의 층과 일반 대중 사이의 권력 차이, 그리고 사회적 불평등이 점점 커지고 있는 현실.

우리는 이 현실이 변화해야 한다고 느낀다. 하지만 그것이 쉽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첫 번째로는 우리 모두가 변화를 원하지만 각자가 갖고 있는 이해와 관심의 차이 때문에 의사결정 과정에서 합의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두 번째로는 변화를 추구하려는 시도가 자칫 과격하고 폭력적인 방식으로 나타날 때, 사회가 후퇴하거나 분열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변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우리가 조금씩 변화를 이끌어나가야 한다. 그 첫 걸음은 바로 우리 스스로가 무엇이 문제인지를 인식하는 것이다. 우리는 자신이 겪고 있는 어려움이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인 문제임을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에 대해 공동체적인 관심을 가져야 한다.

다음으로는 우리 스스로가 어떤 방식으로 변화를 이끌어나갈 것인지를 고민해 보아야 한다. 무엇보다도 폭력이나 혐오, 분열로 이어지지 않도록 평화적이고 상호 존중적인 방식으로 사회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토론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우리 모두가 참여하여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합의점을 찾아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는 우리가 변화를 이루기 위해선 서로 협력하고 연대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우리 모두가 소통하고 협력하여 함께 사회 문제에 대처하면, 우리가 꿈꾸던 이상적인 사회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질 것이다. 소중한 가치와 이상을 지키기 위해 우리는 함께해야 한다. 변화를 이끌어 나갈 용기와 결단력이 필요하다.

우리는 어릴 적 꿈꾸던 사회와 현실이 다르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것이 우리가 변화를 포기하고 맞서야 할 것이 아님을 기억해야 한다. 함께 노력하고 변화를 이끌어 나갈 수 있다면, 우리는 어릴 적 꿈꾸던 사회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함께 노력하자.